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삶/도서

[1월 독서] 허브 코헨, 협상의 법칙 독후감

by 스티플 2023. 1. 22.

 1월 목표를 너무 빡세게 정했나 싶은 스티플입니다. 세이노의 가르침을 읽고 구할 수 있는 추천도서는 다 구해보자 마음먹고 도서 구입을 했었습니다. 현재 나오는 책이기도 해서 중고가가 굉장히 저렴했습니다. 그래서 구입을 했는데 왠걸 본가에 가보니 아버지의 서재에 책이 있더군요. 무려 2001년도 구입하셨네요. 그래서 제가 구입했던 책은 친구 주고 이 녀석을 집에 가져왔습니다. 좋은 책이라면 20년의 시간이 흘러도 이어질 수 있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제 이 책은 제껍니다.) 책 독후감 시작해보겠습니다.


- 제목 : 협상의 법칙

- 페이지 수 : 총 352페이지

- 독서기간 : '23.01.13 ~ 01.17

- 특이점 : 협상의 기술이란 이름으로 1,2권의 신간이 나와있다. 이걸 살걸 그랬나..^^

- 세줄 요약 : 최근 뇌과학과 심리학의 책이 많이 나온다. 자청을 비롯해서 MZ세대를 이끄는 트렌드세터들이 강조했기 때문일 것이다. 협상의 법칙은 제목으로 협상을 말하지만 이 책은 실무에 쓸 수 있는 심리학에 관련된 책이다. 이 책만 읽어도 협상에 대한 기초 이론은 끝났다.


 책의 첫 장을 조심스레 펼쳐보았다. 사실 책을 펼치기 전까지는 존경하는 아버지와 함께 지식, 시대를 공유할 수 있다는 느낌에 기쁨이 앞섰다. 그런데 이 책은 약 20년전의 책의 느낌이 아니었다. 각설하고 첫 장에는 이렇게 쓰여있다. "아버지의 협상 전략은 항상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는 것이었다. 그의 인생은 하나의 웅변이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자. 요즘으로 치면 심리학적 용어들이 일부 보이는 것 같다. 책을 읽어본다. 왠걸 책이 너무 술술 읽힌다. 개인적으로 번역책을 선호하지 않는다. 문장이 베베 꼬여있어 어려웠던 책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근데 이 책은 느낌이 너무 다르다. 서양과 동양의 문화의 차이를 차치하고서라도 너무 술술 잘 읽힌다  저자는 협상이란 "나에게 무엇인가를 원하는 상대로부터 당신에 대한 호의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무언가를 얻어내는 일"이라고 한다. 협상은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긴장과 대립 속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결과를 얻기 위해 정보와 힘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자 그러면 내가 책 읽는 행위는 어찌보면 허브 코헨과의 협상일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는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협상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정보, 시간, 힘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허브 코헨은 누구일까?

 허브 코헨은 미국의 협상 전문가이다. 상업 거래 위기 관리 분야의 기업 및 정부 협상가이자 전략컨설턴트로 활약했고 거래 성사, 판매, 협상, 브랜딩 및 동기 부여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수많은 연설을 했다. 1980년에는 플레이보이 잡지에서 "세계 최고의 협상가"로 선정되었다. 또한 래리 킹의 절친한 친구이기도하다. 윈-윈 협상이라는 용어를 만들었고, 기업, 정부, 기관 및 기타 조직의 컨섵턴트로서 협상 전략을 강의했다. 

 이런 설명을 보니 어떠신가? 책의 전문성에 대해, 너무 좋은 책이라는 것에 공감이 가는가?  20년전 쓰여진 책이라고 트렌드에서 다를 것이라고, 구닥다리 책일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저자는 정보, 시간, 힘을 책의 내내 강조하지만 결국에는 이 책에는 그것들을 '균형'있게 사용하는 법을 강조한다. 이 책만 읽어봐도 나는 적어도 범인들간의 협상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나는 책에서 배운 협상전략들은 실제로 살면서 써볼 생각이다. 책의 인상깊었던 문구들만 뽑아봤다. 이보다 더 주옥같은 문구들이 많으니까 많은 사람들이 보았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협상이란 무엇인가?
 협상은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원하는 상대로부터 당신에 대한 호의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무언인가를 얻어내는 일이다.
-협상의 법칙 p.15-
세상의 모든 협상은, 그것이 외교적이든 정치적이든 아니면 주택을 구입하는 문제든 관계없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요소가 항상 포함되어 있기 마련이다.
 정보, 시간, 힘
-협상의 법칙 p.23-
 모든 일에 해답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인정하는 것은 상대방에게 더욱 호감을 갖도록 만든다.
-협상의 법칙 p.55-
힘은 목적지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단이어야 한다.
-협상의 법칙 p.68-
당신에게 불리한 결과가 일어났을 떄, 경제적으로 곤란을 느끼지 않을 만크의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라 -협상의 법칙 p.85-
사람들을 설득시키고자 한다면,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의미에서 당신이 말하는 것의 긴밀한 타당성과 가치를 보여주도록 하라
-협상의 법칙 p.125-
권한이 없는 사람과 협상을 하지 않도록 하라
-협상의 법칙 p.308-